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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소개

교실소개

병리학은 질병의 발생과 진행을 연구하는 기초의학으로서, 임상의학의 치료방침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질병의 진단 및 치료결과의 적합성 여부와 예후를 판단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의학에서 질병의 원인규명 등의 연구와 함께 학생들에게 학문적 지식제공을 담당하며, 정확한 진단을 임상 진료에 연결하여 진료의 질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실연혁

  • 1996. 3

    병리학 교실 개설

    민성기 주임교수 부임

  • 1997.9

    의학과 및 간호학과의 병리학 강의 시작

  • 1999. 3

    김범경 교수 부임

  • 2000. 2

    김윤미 교수 부임

  • 2003. 3

    설혜정 교수 부임

  • 2006. 2

    대전 캠퍼스로 이전

  • 2008. 2

    김범경 조교수 퇴직

  • 2008. 7

    김윤미 부교수 퇴직

    손장신 주임교수 부임

  • 2008. 12

    박문일 교수 부임

  • 2009. 2

    설혜정 조교수 퇴직

    차은정 교수 부임

  • 2007. 4

    김동관 교수가 조교수로 승진

  • 2011. 3

    박신영 교수 부임

  • 2012. 5

    고형석 교수 부임

  • 2013. 9

    백지현 조교 부임

  • 2015. 3

    추현희 교수 부임

  • 2015. 9

    김소연 조교 부임

  • 2016. 3

    장세민 교수 부임

  • 2017. 3

    안혜인 교수 부임

    한송희 교수 부임

  • 2019. 3

    홍성란 교수 부임

  • 2020. 3

    송영수 교수 부임

강의과목 및 학습목표

질병의 발생 (의학과 2년)

교과목 개요

인체에서 일어나는 질병의 원인 및 진행과정에 의한 기능적, 형태학적 변화를 학습함으로써, 임상에서 경험하게 될 여러 가지 질병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임상의학을 공부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과정성과

  • (지식)
    1. 1. 인체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생리적 현상인지, 병리적 현상인지 구별하여 기능과 행태에 기초하여 판단할 수 있다.
    2. 2. 질병의 병태생리를 보고 병인적 분류를 할 수 있다.
    3. 3. 인체에서 일어나는 질병의 기능적 변화와 형태학적 변화를 병의 진단과 진행과정의 판단에 활용할 수 있다.
    4. 4. 인체에서 일어나는 질병의 병태생리를 질병의 진단과 치료, 예방 계획을 세우는데 활용할 수 있다.
  • (술기)
    1. 1. 병리소견을 보고 정상인지 비정상인지, 큰 범주에서 어느 질환에 속하는지 구분할 수 있다.
  • (태도)
    1. 1. 임상적 문제 해결에 질병의 기본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2. 2. 의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충분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시관 관리와 자기 조절의 노력이 필요함을 이해할 수 있다.

법의학 (의학과 5년)

교과목 개요

의학과 법에 관련된 분야를 담당하는 특수 분야로서 법의학의 학문적 위치를 이해하고 또한 기초가 될 수 있는 구체적인 법의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실무에 있어서 의료인으로서 올바르고 적절한 법의학적 결론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도록 한다.

과정성과

  • (지식)
    1. 1. 개인 식별과 사망의 원인 감별에서 법의학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2. 사망 진단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술기)
    1. 1. 시신의 검안에 필요한 술기를 수행할 수 있다.
  • (태도)
    1. 1. 직업인으로서 법의학자의 자기 발전, 사회 정의 기여, 어려운 환경의 극복 등의 자세를 자기 것으로 체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