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닫기

언론속의 건양

건양대, 베트남 현지에 단과대·병원 설립한다! 지자체와 연계해 외국인 근로자 도입 및 정주환경 제공하기로 게시판 상세보기

[대표] - 언론속의건양 내용 상세보기 입니다.

제목 건양대, 베트남 현지에 단과대·병원 설립한다! 지자체와 연계해 외국인 근로자 도입 및 정주환경 제공하기로
작성자 발전홍보팀 등록일 2023-06-14 조회 1187
첨부 jpg 건양대와 휴텍대 간 MOU 체결 및 워크숍 기념사진.jpg
jpg 건양대와 휴텍대의 MOU 체결 기념사진.jpg

건양대, 베트남 현지에 단과대·병원 설립한다!

지자체와 연계해 외국인 근로자 도입 및 정주환경 제공하기로

   

KY국제캠퍼스 및 정주 유학생 양성위해 적극 나서

 

건양대학교(총장 김용하)가 베트남 대학 및 기업, 기업인협회와 연계해 현지에 헬스케어 단과대학 및 병원을 설립하는 한편 베트남 기업과 협력해 지역사회에 필요한 요양보호사 등 외국인 근로자를 적극 도입하고 지자체와 연계해 외국인 근로자에게 필요한 정주환경을 제공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건양대는 지난 5월 베트남 호치민 휴텍대학교(HUTEC University)와 함께 헬스케어(health care) 단과대를 설립하고 학부 학위과정(2+2)과 대학원 과정을 공동 운영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합작을 통해 헬스케어 병원을 설립하기로 했으며 베트남 의료시스템 중 가장 취약한 부분 중 하나인 암센터 및 건강검진센터를 건양대가 맡아 구축하기로 했다. 

   

건양대 관계자는 “베트남 호치민에 단과대 및 병원 설립을 통해 한-베트남 양국의 국제보건인재를 양성해 한국과 베트남의 보건의료 발전뿐만 아니라 국제보건의료분야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건양대는 베트남 하노이에 소재한 틴 의과전문대학과 바오선 그룹과 함께 요양보호사를 공동양성하고 E-9비자로 한국에 입국시켜 한국 지역사회에 필요한 요양보호사를 수급하는 방안을 진행 중이다. 

   

한국에 들어온 베트남 요양보호사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건양대는 이들에게 한국어 및 한국 문화와 한국생활 전반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그뿐만 아니라 베트남의 3대 도시이자 무역의 중심지인 하이퐁에 위치한 하이퐁 의과대학과 베트남 여성기업인협회와 협력해 양국 간 인적·물적 교류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근로자가 필요한 한국 지역사회에 외국인 노동자를 적극 도입하되 그들이 한국생활에 만족하는 동시에 지역사회의 시민으로서 지역경제 발전과 내외국인 간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연계한 외국인 노동자의 정주환경 개선에 힘쓰기로 했다. 

   

건양대 오도창 산학협력부총장은 “이번 베트남 대학 및 기업과의 교류 및 현지 단과대·병원 설립, 지자체와 연계한 외국인 노동자 정주환경 제공 등은 건양대가 추진하는 KY국제캠퍼스 설립 및 정주 유학생 양성 실현을 위해 진행됐다”며 “건양대가 베트남, 캄보디아 등에서 현지 대학 내 교육과정 운영, 병원 개설 등의 경험을 살려 이번 국제캠퍼스 또한 성공적으로 설립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