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육과정

2015학년도 의료인문학 교육과정

* : P / NP 과목을 표시

2015학년도 의료인문학 교육과정 : 1학기 20학점, 2학기 13학점으로,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교육과정내용입니다.
구분 1학기(20학점) 2학기(13학점)
1학년 동기유발(2학점)*
전공몰입(1학점)*
문화로 보는 의사이야기(2학점)
Flex멘토링 1(1학점)*
사회체육과 파트너십(1학점)
의학사(2학점)
Flex멘토링 2(2학점)*
2학년 의료인문학기초(1학점)
의사소통기술1(1학점)
의료와 사회(2학점)
3학년 의사의리더십 / 전문직업성(1학점)
4학년 Flex멘토링3(2학점)*
의사소통기술2(1학점)
보완대체 의학(2학덤)
의사소통기술3(2학점)
5학년 의료윤리(2학점)
Flex멘토링4(2학점)*
의사소통기술4(2학점)
6학년 비전체험 실습(4학점)*

동기유발&전공몰입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의학과 1학년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이해와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돕기 위해 다른 학과 학생들과 함께 조별 활동, 특강 등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전공 영역에 대한 관심과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문화로 보는 의사이야기

영화나 드라마, 언론, 그 외 다양한 문화에서 드러난 의사의 모습을 통찰함으로써 의사가 된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생각해 보고, 인문학적 사고의 확장을 통해 의사로서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발견한다.

사회체육과 파트너십

학생들 스스로 계획하고 추진하는 프로젝트 수행 워크샵을 통해 공동 작업의 중요성을 체득한다. 또한 그 과정에서 형성되는 파트너십을 통해 향후 의사로 함께 성장할 동료들 간의 끈끈한 유대를 형성한다.

의학사

의학의 변천사를 주요한 역사적 사건과 계기를 중심으로 흥미롭게 다루어 의학 전분야에 대한 관심을 유발한다. 의학을 과거, 현재, 미래의 연속성에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향후 자신이 전공할 분야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의료인문학기초

의료인문학 분야를 전체적으로 조망하여 의료인문학이 의대 교육과정에서 갖는 중요성을 숙지한다. 이를 통해 단지 질병을 치료하는 실력 좋은 의사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인간을 치유하는 의사가 되는 것의 필요성을 깨닫는다.

의료와 사회

의료사회학(medical sociology)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의료가 갖는 사회적인 속성, 의사라는 직종이 갖는 사회적인 역할과 위상에 대해 이해한다. 더 나아가 건전한 의료문화 형성과 관련된 제도 등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의사의 리더십/전문직업성

의학 전문직업성과 리더십의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들만의 학생윤리 강령을 만들며, 자신에게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탐색해 보고, 리더십에 필요한 전략인 비전, 갈등관리, 팀워크의 핵심내용을 학습한다.

보완대체의학

현대 서양의학 이외의 다양한 보완대체의학에 대해 이해한다. 보완대체의학의 종류와 치료 방법을 살펴보고, 임상적 실태를 비롯한 국내외 연구 진행 상황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통합의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의료윤리

의료행위와 관련된 윤리적 갈등 상황을 바르게 인식하고, 의료인으로서의 도덕적 소양을 갖추도록 이끈다. 의료 윤리의 개념, 의료윤리의 원칙, 의료와 의학연구에 관련된 윤리문제, 출생과 죽음에 관련된 윤리문제 등을 다룬다.

Flex 멘토링Ⅰ~ Ⅳ

Flex는 Follow, Lead, Excel을 함축한 용어인데, 본 수업은 전학년에 걸친 전인적인 멘토링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다. 의사로서의 비전 및 장래 계획 수립, 도형검사나 성격검사 등을 통한 자기발견, 독서 토론을 통한 가치관 형성, 다양한 분야의 외부 초청 강사와의 만남을 통한 바람직한 의사상 정립, 행사기획과 실행을 비롯한 다양한 현장체험 학습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배양, 죽음교육 및 스트레스 관리를 통한 건전한 자아 형성 및 공감능력 배양 등 ‘좋은 의사’로 성장하도록 돕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된다.

의사소통기술Ⅰ~ Ⅳ

환자중심 의료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상황을 반영하여 개설된 전학년 교육과정이다. 저학년 과정에서는 의사소통 전반에 대해 주로 이론적인 학습에 초점을 두며, 고학년 과정으로 갈수록 실제적인 의사소통기술을 몸에 숙지하도록 이끈다. 실습 과정에서는 진료시 면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아울러 의학 각 분야의 논문을 읽고 학술적 의사소통 방식으로 토론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도 향상시킨다.

비전체험실습

현재 대부분의 의과대학에서 강조하는 진료 중심 교육은 유능한 일차 진료의사를 육성하기에는 모자람이 없으나 의학적 사고와 지식을 타 분야와 융합할 수 있는 가능성과 기회를 제한하는 약점을 지닌다. 본 수업은 이를 보완하고자 마련된 실습과정으로, 학생들이 견문을 넓히고 다양한 분야의 사회진출을 도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국내외 기관 및 단체에서 최소 3주에서 최대 6주간 활동하고 이를 보고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특히 본 수업은 처음부터 모든 과정을 학생 스스로 계획하고 추진하도록 하여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도록 유도한다. 다만 실습과정의 공정성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최종 실습기관 선정은 의과대학에서 별도로 구성한 ‘비전체험 실습위원회’의 승인을 받도록 한다.

대학원 교육과정

  • 상담기반 의사소통 교육 연구
  • 정신간호 기반 의사소통 교육 연구
  • 죽음학 및 의료윤리 영성 교육 연구
  • 의학교육학 및 교육평가
  • 의료인문학기초 및 의료사회학 교육 연구